우리나라 명태 생산량은 거의 100% 원양어선에서 어획됩니다.
한류성 어종으로 러시아, 미국에서 많이 잡힌다. 우리 원양어선은 러시아와 입어협상을 통해 입어료를 지불하고 북서부 베링해 어장에서 조업해 우리나라로 들어옵니다. 러시아와 합작 조업해서 들여오는 물량도 있습니다.
명태는 국민 생선으로 부를 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어종입니다.
비린내가 적고 담백하면서 깔끔한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습니다다. 명태는 어느 한 부분도 빠짐없이 먹을 수 있는 귀한 생선이기도 하다. 관혼상제에 빠져서는 안 되는 귀중한 생선으로 천지신명에게 바치는 음식은 어느 한 군데도 버려서는 안 된다는 불문율 때문입니다.
최근 유럽 등지에서 어획량이 감소하고 있는 대구의 대체재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명태 연육은 게맛살을 비롯해 다양한 제품에 사용됩니다.
<근육 강화, 다이어트>
가. 근육 강화 : 명태의 단백질 성분은 계란 이상으로 대두나 우유보다 효율성이 높음. 명태 단백질 속 미오신(myosin) 성분 덕분에 운동을 안 하고도 근육이 강화되는 효과적입니다.
* 65세 이상 여성 3개월 섭취 시험 결과 19명 중 15명 근육 증가
* 65세 이상 여성 대상으로 명태 단백질과 유청 단백질(우유 속 함유된 단백질) 6개월 섭취 시험 결과 명태 단백질 섭취군의 사지 골격근량과 무릎 신전 근력(펴는 근력)이 더 크게 증가
* 10대 고등학교 축구부원 8주 섭취 시험 결과 의미 있는 근육 증가 효과 나타남
나. 다이어트: 명태는 지방이 거의 없고 100g당 74kcal, 단백질 17.5g으로 대표적인 다이어트식품인 닭가슴살(100g당 109kcal, 단백질 23g)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으며 뛰어난 면이 있습니다.
* 21~22세 성인 여성에게 3개월간 섭취 시험 결과 10주후 기초대사량 80kcal 증가. 기초대사량 80kcal는 20분간 걷기 운동을 할 때 소모되는 열량과 비슷한 수준
다. 해독 효과: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은 물론 간의 부담을 줄이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타우린 외에도 간 보호와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과 메싸이오닌이 다량 함유된 명태는 천연 간 해독제로 알려져 있음.
라. 피부 미용: 명태 껍질에는 풍부한 콜라겐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어종, 다양한 맛>
- 생태 : 싱싱한 생물 상태
- 동태 : 명태를 얼린 것
- 황태 : 얼고 녹기를 반복해 노랗게 변한 것
- 북어 : 명태를 60일쯤 건조시킨 것
- 금태 : 명태가 금(金)처럼 귀한 어종이 되었다 해서 붙은 이름
- 코다리 : 내장과 아가미를 뺀 명태를 반건조 시킨 것
- 노가리 : 명태의 치어
(특)한국원양산업협회 / 회장 김 영규
(우:06775)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6층
전화 02-589-1621 / 팩스 02-589-1630 / 📩 kosfa@kosf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