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원양산 남극이빨고기, 中 사전검사검역허가 대상 포함 요청

원양산 남극이빨고기, 中 사전검사검역허가 대상 포함 요청
협회, 중국 수출 가능토록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 협조 요망




우리 협회는 최근 원양산 이빨고기(남극 이빨고기)의 중국 수출이 가능하도록 남극 이빨고기가 ‘중국 수산물 사전 검사검역 허가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정부 당국에 요청했다.
협회는 원양산 남극 이빨고기의 중국 수출에 필수적인 사전 검사검역 허가 신청을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 요청하면서, 남극 이빨고기가 사전 검사검역 허가 대상에 포함되어 관련 절차를 진행한 후 수출될 수 있도록 조속히 처리해 줄 것을 건의했다.
중국의 수산물 사전 검사검역 허가제 매뉴얼에 따르면 ‘중국에 최초로 수입되는 위험성이 비교적 높은 수산물’은 사전 검사검역 허가를 받게 되어 있다. 그러나 이미 중국 정부의 수출 관련 검사․검역을 취득했거나 중국에 수출 실적이 있어 수출 국가 및 수산물 품종 목록에 등재되어 있는 수산물의 경우는 사전 검역검사 적용 대상서 제외된다.
우리 원양업체들이 어획하는 이빨고기는 남극에서 주로 어획되는 남극 이빨고기(학명 : Dissostichus mawsoni)와 공해상에서 주로 어획되는 파타고니아 이빨고기(학명 : Dissostichus eleginoides) 2종이 있다. 이중 남극 이빨고기 조업 원양업체들은 아직 중국 정부의 수출 관련 검사․검역을 취득하지 못했고 중국 수출 실적이 없기 때문에 수출 국가 및 수산물 품종 목록에 등재되어 있지 않아 수출 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 이다.
2017년 말 기준으로 선우실업(주), 인성실업(주), 홍진실업(주) 등 3개 원양업체들은 10척의 조업선을 투입해 3,294톤의 이빨고기를 생산했다.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2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18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12502046) Today(3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