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티앤에스산업, 국내 최초 남극이빨고기 어업 MSC 인증 획득

티앤에스산업, 국내 최초 남극이빨고기 어업 MSC 인증 획득

남빙양 수산자원 지속관리 능력 인정받아



티앤에스산업(주)(대표 정태빈)이 지난 11월 15일 국내 최초로 남극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CCAMLR) 협약수역인 로스해(Ross Sea) 남극이빨고기(메로) 저연승 어업에 대한 MSC(Marine Stewardship Council : 해양관리협의회) 인증을 획득했다.
남극이빨고기 저연승 어업에 대한 MSC 인증은 티앤에스산업이 국내 최초이다. 티앤에스산업은 이번 인증으로 세계적인 이빨고기 저연승 어업 선진 국가인 영국, 뉴질랜드, 호주 등과 같이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다.
최근 기후변화 영향으로 남빙양 수산자원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우리나라 원양 기업이 남빙양 수산자원 지속관리와 책임 있는 어업을 위해 MSC 인증을 획득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
MSC는 불법 어획, 남획, 해양환경 파괴 등의 활동을 방지하여 수산자원의 보호와 지속가능한 어업을 추구하는 기업에 부여하는 국제인증이다. MSC는 신뢰도가 높은 만큼 기준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티앤에스산업은 지난 2015년부터 약 6년간의 철저한 준비와 어려운 절차를 거쳐 MSC 인증을 획득했다.
한편, 티앤에스산업은 미세플라스틱 필터 설치, 과학조사, 전자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등 해양환경보호와 지속가능한 어업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다. 티앤에스산업은 지난 2015년 합법적이빨고기어업자연합(COLTO, 이빨고기에 대한 IUU 어업 근절, 지속 가능성 유지, 해양생물의 다양성 보장 목적으로 설립된 조직)에 5년간의 심사 끝에 국내 기업 최초로 가입했고 2019년 COLTO 가입 선사들과 같이 모든 선박에 국내 최초로 배출구 미세플라스틱 필터를 설치했다.
아울러, 2014년부터 3년간 CCAMLR 협약수역인 58.4.1해구, 2016년부터 5년간 88.3해구에서도 자원의 과학조사를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등 남극 수역 과학 자료 수집에 큰 기여를 해오고 있으며, 2017년 국내 조업선 최초로 전자모니터링시스템(EM, 조업상황 자동녹화 후 분석하는 시스템)을 전 선박에 자발적으로 설치해 운영해오고 있다.
이빨고기는 크릴과 함께 남극해의 주요 어족자원 중 하나이다. 주로 남극 수역에 집중 서식하는 남극이빨고기와 남위 약 40도 이남에 분포하는 파타고니아이빨고기로 나누어진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고급 식재료로 원양 기업들이 어획한 이빨고기는 대부분 미국, 중국 등에 수출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이빨고기저연승 어선은 총 3개사 10척으로 이 중 4척이 티앤에스산업 소속이다.
원양산업협회 최경삼 전무는 『동원산업(참치), 정일산업(크릴), 한성기업(식품제조)에 이어 티앤에스산업(이빨고기)까지 MSC 인증 취득 낭보가 전해지고 있다』며 『우리나라 원양산업이 국제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지속가능 인증 획득을 통해 미래의 안정적인 수산물 공급에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티앤에스산업 정태빈 대표는 『해양환경 보호에 주력해온 노력이 이번 인증으로 이어져 기쁘고 앞으로도 ESG(환경·책임·투명) 경영, 특히 E(환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22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24535806) Today(4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