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지속가능한 어업과 수산물을 위한 세미나」참석

「지속가능한 어업과 수산물을 위한 세미나」참석
MSC 인증 개요, 어업 인증 절차, 평가 기준 등 설명



「지속가능한 어업과 수산물을 위한 세미나」가 지난 5월 9일 서울 코엑스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회의에는 세계자연기금(W WF), 세계해양책임관리회(MSC), 컨트롤 유니온(국제 인증기관), 환경단체, 동원산업(주)와 한성기업(주) 원양업체 관계자, 연근해업계 등 30여명이 참석했으며 우리 협회에서는 회원지원부 김효상 과장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MSC(Mari ne Stewardship Council)측에서 MS C 인증에 대한 소개와 함께 어업 인증 절차, 평가기준, 인증 획득 을 통한 혜택 등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MSC측이 발표한 내용을 살펴보면, MSC는 세계적인 해양생태계 파괴 문제에 대한 대안 제시를 위해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어획한 수산물에 대한 인증을 실시하고 아울러 유통되는 인증 수산물에 대해서도 추적성을 부여하는 인증을 실시하고 있다.
MSC에서 실시하는 어업인증 절차는 사전평가 → 본 평가 → 인증 → 정기검사 → 갱신 평가 순으로 진행된다.
사전평가는 인증획득과 관련, 잠재적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며 본 평가는 이해관계자의 의견개진 절차, 전문가 평가 절차, 이의 신청절차를 포함한다.
MSC 인증을 획득할 경우 유효기간은 5년이며 심사평가시 발견된 부적합 사항개선은 필수적이다. 갱신평가는 인증을 획득하고 5년 이내에 평가를 진행하게 된다.
MSC 인증 평가기준을 보면, 첫째 지속가능한 수산 자원량 유지이며 목표자원은 반드시 지속가능한 수준에서 유지돼야 한다. 둘째는 환경 영향 최소화이며 어업활동은 기타 종과 서식지를 포함해 어업이 상호 의존하는 생태계 구조, 생산성 기능,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셋째는 효과적인 관리이며 어업은 관련 지역법, 국가법, 국제법규를 준수해야 하고 지속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
MSC 인증을 획득하게 되면 제품의 구매정보에 관련된 고객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고 제품에 대한 차별화를 도모할 수 있으며 유통업자와의 관계에서 경쟁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등 혜택을 볼 수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 MSC측 관계자는『MSC 인증 수산물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추세로 소매시장 규모는 2009년 이후 두배 이상 증가해 2013/2014년 기준 48억 달러 규모이고, 2,700개 이상의 공급망 업체들이 MSC 인증 수산물 취급 인증을 받았으나 현재까지 국내에서 MSC 인증 수산물 취급 인증을 받은 공급업체는 매우 적다』고 밝혔다.
한편 MSC는 국제적인 비영리기관으로 어류의 남획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7년 세계에서 가장 큰 수산식품 유통업체인 유니레버와 WWF에 의해 설립되었다.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2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18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13386344) Today(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