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일본 냉동 날개다랑어 가격 급등

일본 냉동 날개다랑어 가격 급등
원양연승물, 연초比 30% 상승... 아까미(赤身) 참치제품 부족으로 수요 급증



아까미(赤身) 참치제품 부족으로 인해 냉동 날개다랑어 시세가 급등하고 있다.
일본 수산전문지「미나토신문」보도에 따르면 일본 츠키지 시장은『대량판매점 및 술집 등이 참치라고 지칭되는 어종을 찾아다니고 있다』고 밝 혔다.
일본 국내 원양연승선 냉동 날개다랑어 입찰가는 수요 증가로 인해 4월 중순 시점에 1마리에 10kg 사이즈의 경우 kg당 410엔 전후의 가격대를 보였다. 이에따라 연초에 비해 30%나 상승했다.
현재 아까미 참치제품 가격은 일제히 높은 수준으로 오르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제품인 눈다랑어는 시세가 2016년말 경부터 상승, 그 대체품인 황다랑어와 양식산 참다랑어 아까미(赤身) 부위도 연이어 그 가격이 올랐다. 그 영향으로 경제성 있는 참치제품인 날개다랑어에 대한 인기가 집중되고 있다.
이에대해 참치 가공업계는『지난해 시세가 올랐던 가다랑어에 대한 대체수요는 눈다랑어에 대한 대체수요와 겹친다. 가다랑어와 눈다랑어의 대체품은 날개다랑어다. 이에따라 날개다랑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일부 대량판매점은 가격이 싼 날개다랑어의 판매 확대(판매 증가)에 성공하고 수산부문의 매상이 증가되었다.
다만 일본 츠키지 도매시장 측은『날개다랑어의 반입은 감소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츠키지 도매 측은『냉동 날개다랑어 재고도 지난 2월말 시점 기준으로 볼때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19% 감소한 6,543톤으로 떨어져 공급이 원활치 않은 상태로 이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날개다랑어의 물량 부족에 대한 예상이 나오고 있는 현(現) 시점에서 일본 츠키지 도매시장은『가공업자와 도매상이 골든 위크(Golden Week) 수요에 맞춰 어떤 참치를 판매할지 또는 어떤 참치를 판매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밝혔다.
일본 츠키지 도매시장은 또한『눈다랑어와 황다랑어 공급이 증가하면 날개다랑어 수요가 감소하지만 현 상황은 눈다랑어, 황다랑어 반입이 수요를 충족시키는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2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18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13386347) Today(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