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해수부, 2018년도 수산물 수출지원사업 로드맵 발표

해수부, 2018년도 수산물 수출지원사업 로드맵 발표
K FISH 육성, 해외 홍보 강화 및 수출지원센터 확대




해양수산부는 불확실한 대외여건 변화에 대응해 수산업계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시장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도 수산물 수출지원사업 로드맵’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18년 수산물 수출액 27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올해 추진하는 수산물 수출지원사업을 총 망라하는 ‘수출지원사업 로드맵’을 수립, 발표했다.
이번 로드맵에서는 올해의 수산물 수출 전망과 앞으로 예상되는 어려움을 진단하고, ▲ 경쟁력 있는 수출기반 조성 ▲ 수산물 수출시장 및 품목 다변화 ▲ 수출업계 애로 해소 및 역량 강화 등 3대 추진과제 및 이와 관련된 세부 사업 추진 내용 등을 수립했다.
우선, ‘경쟁력 있는 수출기반 조성’ 과제와 관련해서는 양식산업 경쟁력 강화 등 고품질 생산기반 조성, 차세대 스타품목 발굴을 통한 글로벌 수산식품산업 육성, 수산식품 수출가공클러스터 조성 등 고부가가치 수산식품 인프라 확충을 추진한다.
둘째, ‘수산물 수출시장 및 품목 다변화’ 과제와 관련해서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수출유망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한편, 수산물 수출통합브랜드 ‘케이피시(K FISH)'의 육성 및 해외 홍보를 강화한다. 또한, 우리 수산물의 해외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온·오프라인 채널과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마케팅을 확대 추진한다.
셋째, ‘수출업계 애로 해소 및 역량 강화’를 위해서 중소 수출업체에 대한 경영자금(융자) 지원, 수출보험 지원 등을 통해 수출친화적 경영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비관세장벽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관련 정보를 업계에 신속 전파하여 안정적인 수출환경을 조성한다.
해양수산부는 이번에 수립한 수출지원사업 로드맵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우리 수산물 수출 신장세가 높은 아세안 시장 수출지원센터를 태국, 말레이시아에 신규 개설하는 등 확대하고, 수출 전문조직 육성 등 수출업계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수출 효자 품목으로 활약하고 있는 참치와 김 뿐만 아니라, 차세대 수출 스타품목으로 어묵 등을 선정해 집중 육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분야별. 절차별 지원사업과 수출 성공사례 등을 담은 수산물 수출지원사업 로드맵 핸드북을 발간하고 지자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수출지원기관 등 유관기관에 배포해 수출업계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 이다.
해양수산부 박경철 수산정책관은『이번에 발표하는 로드맵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수출업계에 든든한 발판이 되기를 기대하며, 수출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2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18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12825311) Today(2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