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제1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 수립

제1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 수립
해수부,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추진전략 마련




해양수산부가 마련한 ‘제1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18∼‘22)’(이하 ‘기본계획’)이 지난 6월 29일 열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2회 심의회의’에서 확정되었다.
본 기본계획은「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법」 제5조에 따른 해양수산 분야 과학기술 정책의 최상위 계획이다.
이번 ‘제1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은 ‘풍요롭고 안전한 바다 실현을 위한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이라는 비전 아래, ① 신산업 육성 및 좋은 일자리를 위한 해양수산과학기술 집중 육성, ②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양수산과학기술 기반 확보, ③ 정부의 연구개발 지원체계 혁신, ④ 해양수산과학기술의 지속 발전을 위한 생태계 조성이라는 4대 전략과 8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전략 ①】신산업 육성 및 좋은 일자리를 위한 해양수산과학기술 집중 육성
4차 산업혁명에 따라 해양수산업 분야에서 파급효과가 크고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자율운항선박, 스마트 양식, 스마트 해운항만 분야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빠른 시일 내 산업화가 기대되는 해양에너지, 해양바이오, 해양장비·로봇, 친환경 선박, 고부가 수산양식 등 5대 분야의 기술개발에 전략적인 지원을 강화한다.
【전략 ②】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양수산과학기술 기반 확보
국민생활과 직결된 먹거리 안전, 해양사고 저감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정확한 해양예보를 제공하는 등 해양공공서비스를 고도화한다. 이와 함께 해양환경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해양환경오염물질 통합 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하고, 예측·제어·저감 등 기술 개발을 확대한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 및 해양자원 보존 등 국제 공동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협력연구를 강화하는 등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과학기술을 육성할 계획이다.
【전략 ③】정부의 연구개발 지원체계 혁신
정책 방향과 정부·공공연구기관의 연구사업이 체계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의 총괄 기능을 강화하고, 기획연구 수행체계 개선 및 KIOST(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 해양수산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의 핵심과제를 발굴하는 등 전략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아울러, 연구개발부터 적용·확산까지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해양수산 특화 통합투자패키지 모델을 도 입하고, 연구개발(R&D)의 수행과정에 국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수행·관리 체계를 개선한다.
【전략 ④】해양수산과학기술의 지속 발전을 위한 생태계 조성
출연연이 보유한 연구인프라를 개방하여 민간 연구기관이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등 과학기술의 지속발전을 위한 민간 분야의 연구개발 역량 강화 등 생태계 조성에 주력한다. 아울러, 해양모태펀드 도입, 신기술 인증제도 정비 등 기업 지원제도를 내실화하고, 창업·투자 전담기관 중심으로 맞춤형 창업 지원을 확대하여 도전과 혁신이 창업과 성장으로 연계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기본계획의 이행을 통해 해양수산과학기술 수준 향상과 더불어, 전문인력 양성 및 해양사고 저감 등과 같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2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18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12796686) Today(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