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AI에서 꽁치 어장 추정, 일본 JAFIC 올해부터 실용화

AI에서 꽁치 어장 추정, 일본 JAFIC 올해부터 실용화

이외 어종으로 어장 예측 기술 응용 기대


일본 어업정보서비스센터(JAFIC)는 3월 16일 수산청에서 기자 회견을 갖고 올해부터 인공 지능(AI)을 사용, 꽁치 어장 추정을 실용화한다고 밝혔다.
일본 근해의 수온 분포와 자원 등의 상황을 바탕으로 어장 위치를 추정, 2020년 어기부터 동 센터의 온라인 정보 서비스 「에비스 군」에서 날마다 어장 위치 추정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AI는 과거 일본 근해 자원 상황, 실제 어장 형성 수온 분포 패턴을 고려해 어디에 꽁치 어장이 생기기 쉬운지를 알려준다. 일본 태평양 연안 동경 160도까지의 어장을 커버한다. 시스템에 과거의 데이터를 입력하고 검증한 결과 예측된 어장과 실제 어장이 대체로 일치했다고 센터 측은 밝혔다.
이 센터에 따르면 AI 어장 추정 공표는 빠를 경우 6월이다. 꽁치어업이 본격화 되는 8월까지는 가동시킬 생각이다. 실용화 후에는 주중 매일 전날~당일의 데이터에서 최신 어장 위치 추정을 발표한다.
AI는 과거의 방대한 데이터를 패턴별로 분석하기 좋다고 센터 측은 말했다. 이 센터는 기존에도 빨강오징어나 황새치, 참치 어장 추정을 해오고 있지만, AI에 의한 어장 추정은 이번 꽁치가 처음이다.
미래 수온 예측의 정확도가 높아지면 며칠 후 어장 예측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센터 측은 말하고 있다.
꽁치 이외의 어종에 어장 예측 기술의 응용도 기대된다. 또한 수온이나 자원 상태뿐만 아니라 달 방향에 의한 조석의 차이, 대규모 해황의 변화 등 새로운 요소도 고려하여 보다 정확한 추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 어장(빨간색 점)과 당일조건으로 추정한 어장(흰색 해역)은 대체로 일치
※ 기사 출처: 일간 미나토신문 2020년 3월 18일자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2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20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18099174) Today(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