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원양어선 국제옵서버의 모든 것, 한 곳에서 본다

원양어선 국제옵서버의 모든 것, 한 곳에서 본다

6월 2일부터 국제옵서버 누리집 ‘K-옵서버’ 운영 시작




해양수산부와 한국수산자원공단은 국제옵서버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담은 누리집인 ‘K-옵서버(www.fira.or.kr/kobserver/)’가 6월 2일부터 운영된다고 밝혔다.
국제옵서버는 국제수산기구나 개별 국가의 지정을 받아 원양어선에 승선하여 조업실태, 어획정보, 국제규범 준수여부 등을 조사하고, 해양생태계에 관한 과학정보를 수집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다.
국제옵서버 제도는 2001년 ‘UN공해어업협정’ 발효 이후 어족자원 보존·관리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도입되었다. 우리나라는 2002년부터 도입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55명의 국제옵서버가 중서부태평양, 인도양, 대서양, 남극 해역 등에서 조업하는 원양어선에 승선하여 활동하고 있다.
최근 불법·비보고・비규제(Ilegal·Unregulated・
Unreported) 어업 근절과 지속가능한 어업이 국제적인 이슈로 부각되면서 국제수산기구는 국제옵서버 의무승선율을 확대하고 있어, 앞으로도 국제옵서버 수요는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청년층의 지원이 늘어나는 등 국제옵서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국제옵서버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기는 쉽지 않았다.
이에, 해양수산부와 한국수산자원공단은 국제옵서버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국제옵서버 누리집을 마련했다. 이 누리집에서는 국제옵서버 채용정보와 교육자료뿐만 아니라, 관련 국제규정, 제도, 수행 업무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질의답변 게시판에서는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직접 질문을 올리면 답변도 받을 수 있다.
한편, 국제옵서버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국제옵서버 자격증은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과한 후 국제옵서버 교육과 역량평가를 거쳐 취득할 수 있다.
서정호 해양수산부 국제협력총괄과장은 󰡔K-옵서버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국제옵서버에 관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제옵서버는 국제 감각을 키우고 해양수산 분야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색 직업인만큼,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2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20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19630856) Today(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