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해양수산 창업의 기회, 아이디어로 승부하라

해양수산 창업의 기회, 아이디어로 승부하라

2020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개최, 6. 8~7. 17 신청 접수


해양수산부와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은 「2020년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를 개최해 창업 아이템과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분야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예비창업자와 창업 초기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15년부터 창업 콘테스트를 개최했으며, 총 26개의 창업 아이템을 발굴했다. 입상작 중에서는 해양수산부의 후속지원을 받아 창업에 성공한 사례도 있다. 저요오드 해조류 가공식품을 개발한 ‘Yo.od’ 팀과 해양에 유출된 기름을 흡수·수거하는 오일펜스를 개발한 ‘수수달’ 팀은 콘테스트를 통한 창업 교육 및 집중 멘토링으로 2019년 창업에 성공했다.
이번 콘테스트는 사업화 부문과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사업화 부문에는 창업 후 7년 이내의 기업이 참가할 수 있고, 아이디어 부문에는 예비창업자를 포함한 일반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참신하고 젊은 창업 아이디어를 집중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아이디어 부문을 ‘일반부’와 ‘학생부’로 구분하고, 구성원이 대학원생 이하일 경우 ‘학생부’로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6월 8일부터 7월 17일까지 신청이 가능하고 접수가 마무리되면 서류심사를 통해 총 22팀의 본선 진출팀을 선발한다. 본선에 진출한 팀은 창업·투자 전문가에게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창업캠프 참여 기회가 주어지고, 최종 평가를 통해 총 11팀의 결선 진출팀을 가려낸다. 최종 결선은 오는 9월 초에 오디션 형태로 진행되며, 유튜브(Youtube)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해수부, 해양수산 중소·벤처기업 컨설팅 지원


7월 6일까지 사업화 및 투자유치 컨설팅 프로그램 공모
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은 해양수산 중소·벤처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 사업을 지원한다. 이번 컨설팅 지원은 ‘사업화 컨설팅 프로그램’과 ‘투자유치 컨설팅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사업화 컨설팅 프로그램’은 비즈니스 모델 수립, 국내외 시장조사,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하고, ‘투자유치 컨설팅 프로그램’은 기업진단을 통한 재무전략 설계, 투자유치에 대한 기본 교육, 기업 맞춤형 투자유치 전략 수립과 투자자 매칭까지 지원하게 된다.
해양수산부는 6월 5일 공고와 동시에 모집에 들어가 7월 6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응모 기업에 대해서는 적격여부 등을 조사한 후, 7월 중에 심사위원회를 열어 14개사(사업화 컨설팅 9개사, 투자유치 컨설팅 5개사) 내외의 지원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비대면 분야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관련 사업 제안기업에게는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지원금의 10% 수준인 기업부담금도 전액 면제할 예정으로 더 많은 기업이 응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컨설팅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7월 6일 16시까지해양수산창업정보시스템 누리집 https://www.
kimst.re.kr/startup)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해양수산부는 2018년에 처음으로 컨설팅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지난해에는 동 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17개사의 평균 매출액이 117% 늘어나고 고용도 24%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2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20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18695786) Today(4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