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일본 주요 수산식품 4개사 니치레이만 이익 증가

일본 주요 수산식품 4개사 니치레이만 이익 증가

2020년 4~6월 분기 연결, 외식·업무용 판매 부진


일본 주요 수산 식품 회사 4개사의 2020년 4~6월 분기 연결 실적은 모든 회사가 매출이 감소되고, 니치레이만 이익 증가를 달성했다. 니치레이는 가공식품과 저온 물류 부문에서 영업 이익의 대부분을 벌어들였다. 각사 모두 신종 코로나 감염 확대 영향으로 가정용 식품 판매는 견조한 반면, 외식·업소용 판매가 떨어졌다. 수요 감소로 시황도 침체되었다. 어업·양식업 부문의 고전도 눈에 띄었다.
연간 실적 예상은 니치레이가 매출을 하향 조정, 앞으로의 상황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분기 진행마다 실적 예상을 갱신해 나가기로 했다. 마루하니치로는 연간 예상은 곤란해 미정 상태로 하는 한편 2분기(누계) 실적에 대해서는 매출과 이익 모두 상향 조정했다.
<어업·양식업>
마루하니치로의 어업·양식 사업은 가다랑어 어획량 감소와 양식어 판매 감소 및 가격 하락으로 매출 감소 및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日本水産의 수산 사업은 어로가 정어리, 방어 어획이 순조로와 매출 증가 및 이익 증가가 된 반면, 양식은 일본 국내, 남미 모두 매출 감소 및 이익 감소를 보였다. 국내 외식·관광 수요 감소와 판매 가격 하락이 영향을 미쳤다.
極洋의 가다랑어·다랑어 사업은 국산 양식 참다랑어 사업이 견조한 양상이었지만 해외 선망 사업이 어획량 감소로 수지가 악화, 매출 감소 및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수산 상사>
마루하니치로 수산 상사 부문은 참치, 가리비 등 외식·업소용 유통이 부진해 매출 감소 및 이익 감소를 보였다. 수하 부문도 고급 상재의 판매 부진으로 매출 감소 및 이익 감소를 나타냈다. 日本水産의 가공·상사 사업은 일본 국내가 수리미 판매 수량 감소, 연어·송어 판매 가격 하락으로 매출 감소 및 이익 감소를 보였다. 니치레이의 수산 사업은 새우를 중심으로 외식·중식용 판매가 감소해 매출이 감소되고, 영업 손실 폭이 확대됐다. 極洋의 수산 상사 부문은 새우나 게 등의 판매가 부진, 매출이 감소되었지만, 연어·송어를 원료로 한 가공품 취급량이 증가해 이익률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이익이 증가되었다.
<가정용 냉동 식품>
마루하니치로 가정용 냉동식품 부문은 수고모리(집안에 틀어 박혀 있기) 수요 증가도 있어쌀밥, 국수, 피자 등 주식 상품의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 증가 및 수익 증가를 나타냈다.
日本水産의 식품 사업 가공은 일본 국내, 해외 모두 가정용 식품(냉동식품, 냉장상품) 판매가 견조한 추이를 보여 이익이 증가했다. 니치레이의 가공 식품 사업 가정용 조리 제품은 치킨 가공품이나 쌀밥 류 등의 주력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주력 제품이 호조를 보여 이익이 증가했다. 극양의 냉동식품 세그먼트 시판용 냉동식품은 쌀밥류나 생선조림 등 판매 아이템 다양화에 노력해 판매가 신장했다.
<해외>
마루하니치로의 해외 사업은 아시아·오세아니아 부문이 태국에서의 애완동물 식품 사업 호조에 더해, 뉴질랜드에서의 어획 호조, 비용 절감으로 크게 이익이 증가했다. 북미 부문은 수리미 가격 하락과 일본용 판매 지연, 알래스카 대게 생산 판매 지연 등으로 매출 감소 및 이익 감소를 보였다. 日本水産은 가공·상사 사업에서 북미 쪽이 명태 수리미나 필렛 판매 수량 감소와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매출 감소 및 이익 감소를 나타냈다. 유럽은 외식이나 유람선용 판매가 급감해 매출 감소 및 이익 감소를 보였다.
※ 기사 출처: 일간 미나토신문 2020년 8월 11일자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2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20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19309981) Today(5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