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日 연구원, 남미 오징어 자원 현황 설명

日 연구원, 남미 오징어 자원 현황 설명

대왕오징어 풍어 예상…빨강오징어 다소 감소대왕오징어 풍어 예상…빨강오징어 다소 감소


일본 수산연구․교육기관 수산자원연구센터의 아보 준이치 주임연구원은 지난 8월 6일 도쿄에서 개최된 강연에서 아메리카 대왕오징어와 빨강오징어 자원 상황 및 각국 어획 동향에 대해 설명했다. 아보 주임연구원은 올해 페루에서 어획되는 대왕오징어는 풍어가 예상되지만, 일본에서 여름~가을 동안 어획하는 빨강오징어 어획량은 조업척수 부족으로 인해 지난해 절반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페루의 자원 조사 결과에서 자국 해역 자원 상황은 건전하다는 의견이 나온 바 있다. 페루에서 2021년 5월까지 어획한 냉동 대왕오징어 누계는 약 21만 6,000톤으로, 아보 주임연구원은 『지난해 동기 대비 약 30배의 페이스로 어획이 진행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주요 수출지는 EU이지만, 높은 어획량으로 인해 일본 수출이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아보 주임연구원은 주로 동경 175도 동쪽 지역 북서태평양에 분포하며 여름~가을에 걸쳐 어획하는 빨강오징어 '가을 출생군'의 경우, 최근 수 년 동안 자원 상황이 안정적이지만, 올해의 자원 상황이 지난해보다 다소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중국 어획량 급증으로 인해 향후 자원에 미칠 영향이 우려되는 상황이다.올해 일본의 빨강오징어 어획량은 조업 척수 감소로 자원 상황과 무관하게 지난해 대비 절반 수준으로 예상된다.
주로 동경 175도 서쪽에 분포하고, 중국 선단이 가을~겨울에 걸쳐 어획하는 빨강오징어 ‘겨울~봄 출생군’은 자원 상황이 저조하다. 아보 주임연구원은 이 출생군의 자원 상황이 『올해에도 회복될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 기사 출처: 미나토신문, 2021년 8월 11일자



국제적 오징어 IUU 방지 단체 결성


세계 각국 오징어 생산․공급업체 협력
스페인 Congalsa 외 2개 기업, 호주 Bidfood, 영국 Sea farm Ltd., 캐나다 Export Packers, 미국 Netuno 외 6개 기업 등 전세계 다수 기업은 오징어 IUU 근절 워킹 그룹을 새롭게 결성했다. 해당 기업들은 전세계 오징어 공급망의 IUU 오징어 어업 문제를 해결하고, 국내외 시장에서 IUU 관련 오징어 제품을 근절하겠다고 약속했다.
해당 그룹은 지속가능 수산업 파트너쉽(SFP)의 기술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SFP는 수산 자원을 회복하고, 어업 및 양식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며, 전세계 어업 커뮤니티에 지속가능한 경제적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국제적 수산물 공급망과 협력할 목적으로 2006년 설립된 단체이다.
해당 그룹의 미국 기업들은 향후 수개월 간 국제적 협력 단체와 독립적인 기술 전문가들의 지원을 받아 IUU 어업 또는 인권 침해 문제에 연루된 오징어를 배제하고, 오징어 불법 조업 근절을 위한 이들의 노력을 고객 및 공급자에게 알릴 수 있도록 하는 공동 작업 계획의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해당 그룹은 올해 하반기 전세계 오징어 생산․공급업자들의 추가적인 동참을 추진할 계획이다.
* 기사 출처: Seafoodsource, 2021년 7월 19일자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21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22312004) Today(2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