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어선위치추적장치, 이렇게 설치하고 운영하세요

어선위치추적장치, 이렇게 설치하고 운영하세요

해수부,「어선위치추적장치의 설비 및 운영방법 등에 관한 고시」제정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불법‧비보고‧비규제(IUU)어업 예방과 관리를 강화하고, 해상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어선위치추적장치의 설비 및 운영방법 등에 관한 고시」를 제정하여 8월 4일(수)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2020년 11월 27일부터 시행된 「원양산업발전법」과 동법 시행규칙에 따라, 어선위치추적장치의 효율적인 운영과 현장의 혼란 최소화를 위해 이번 고시를 제정하게 되었다.
이번 고시에서는 어선위치추적장치를 설치하는 어선 정보의 등록·신청 방법을 비롯하여, 장치의 운항정보 표시방법, 정상작동 확인 수단과 고장 시 조치방법 등 장치의 운영 방법 등을 세부적으로 규정하여 현장에서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지역수산기구에서 규정하고 있는 장치의 성능 및 조작방지를 위한 봉인방법을 명시하고 정부에서 승인하도록 규정하여, 모든 원양어선에 설치되어 있는 어선위치추적장치를 임의로 작동할 수 없도록 함으로써 어선위치정보의 신뢰성을 강화하였다.
다만, 어선의 폐선, 침몰 등 부득이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장치의 작동을 중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명시하고, 연안국 및 지역수산기구에서 위치정보 연계를 원하는 경우 해양수산부 동해어업관리단 조업감시센터를 통해 정보를 연계하도록 하여 비상상황 시 대응역량을 높이고자 하였다.



선원 여러분의 마음 건강을 챙깁니다


선상 생활용 마음건강 관리 책자 발간‧배포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8월 6일(금) ‘선원 마음건강 관리 책자’를 발간하여 선원단체, 해기교육기관, 선박회사 등에 무료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선원 마음건강 책자는 선원 자가 관리용 책자 2권과 선사 담당자용 2권 등 총 4종으로 구성되었다. 1권은 타인 지지하기, 긍정적 마음 건강 증진 및 편견 없애기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2권은 선원 정신건강 회복하기, 자기 돌봄, 위기에 대처하기, 동료와의 연결고리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책자는 인쇄본 형태로 선원단체, 해기교육기관, 선박회사 등에 배포되며, 책자 PDF 파일을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선원 네트워크(APEC SEN) 누리집(sen.apec.org/publications/reports.php)에도 게시하여 선원들이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에 발간하는 선원 마음건강 책자가 지난해 5월부터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가 제공하는 선원정신건강 상담 서비스 등과 더불어 선원의 고립감 및 우울증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원정신건강 상담 서비스는 현재까지 총 220건의 대면 상담과 238건의 비대면(유선, 카카오톡 등) 상담이 이뤄진 바 있다.
선원상담 서비스 이용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www.koswec.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센터로 전화 문의(051-996-3645, 3649)도 가능하다.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21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22311684) Today(2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