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새 FDA 규정, 美 수산물 공급 이력추적 요건 강화


새 FDA 규정, 美 수산물 공급 이력추적 요건 강화

추적가능성 기록 보존 요건 강화·FDA 권한 강화 등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신규 규정을 통해 수산물 및 타 신선 식품 공급업자에 대한 이력추적(traceability) 기록 보존 요구 조건을 강화했다.
이 규정은 미국과 그 외 국가에서 조달된 모든 식품 공급 과정에서 오염된 식품을 줄이기 위해 고안되었다.
추가 기록 보존 요건은 히스타민을 발생시키는 모든 어류, 잠재적으로 시구아톡신(특정 어류에서 발견되는 독성 화합물질)에 오염된 모든 어류, 그 외 모든 어류가 함유된 특정 음식을 제조, 처리, 포장, 보관하는 과정에 적용된다. 이 규정은 모든 훈제 어류, 연체류, 갑각류에도 적용된다.
연체갑각류는 신선·냉동 상태의 냉동 굴, 조개, 홍합, 가리비 또는 해당 종의 식용 부분을 의미한다. 단, 제품이 완전히 내전근(adductor muscle)에 둘러싸인 경우는 제외된다.
식품 추적 목록에 포함될 식품을 결정하기 위해. FDA는 2011년 미국 의회가 식품안전현대화법(Food Safety Modernization Act)에서 발견한 요인을 바탕으로 식품 추적을 위한 위험순위모델(risk-ranking model)을 개발했다.
메기에 관한 데이터는 메기목(siluriformes) 어류가 주로 미국 농무부에서 규제되기 때문에 위험순위모델에서 제외되었다고 FDA는 밝혔다.
최종 규정의 주요 특징은 식품의 수확, 냉각, 초기 포장, 수령, 변형, 배송과 같은 공급망의 특정 지점에서 중요한 사건을 식별하는 것을 포함하여 기업에 새 식품안전 관련 요건의 수행을 요구할 수 있도록 FDA의 권한을 확장하는 것이다.
FDA는 또한 이력추적 계획 또는 규제기관이 기업의 이력추적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의 작성을 요구할 수 있다. 여기에는 필수 기록 유지에 사용되는 절차에 대한 설명, 식품 이력추적 목록에서 식품 식별에 사용되는 절차에 대한 설명, 이력추적 품목 코드가 할당되는 방식에 대한 설명, 추적가능성 계획에 관해 질문 가능한 연락처 등이 포함된다.
FDA가 요구할 수 있는 추가 사항에는 원본·전자기록·실사본 등의 기록 유지, 요청 후 24시간 내 FDA에 요청 기록 제공, 리콜 또는 기타 공중보건 관련 위협 상황 시 FDA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전자분류가 가능한 스프레드시트로 기록 제공 등의 사항이 있다.
미국 식품무역산업협회(FMI)는 해당 규정을 비판했다. FMI는 요구사항을 이행하려면 전 식품산업에 걸쳐 막대한 시간과 자원이 투자되어야 하며, 규정이 의회가 의도하고 작성한 법적 권한을 크게 초과한다고 주장했다. FMI는 또한 규정이 지나치게 복잡하기 때문에 오히려 효율성과 일관성을 달성할 수 없다고 말했다.

* 기사 출처: SeafoodSource, 2022년 11월 16일자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yright (c) 1999~2023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27057666) Today(5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