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양산업협회:::

 

 

 

     지난호 보기

     

 

     검색하기

    

    

    

  

 월간지>  

 

 John Burton, IOTC dFAD 논의 앞두고 주목


John Burton, IOTC dFAD 논의 앞두고 주목

MSC, 선망어업 관련 논란 배후 인물


인도양참치위원회(IOTC) 특별 세션의 부유형 FAD(dFAD) 논의를 앞두고, 스페인 언론 Faro de Vigo가 국제채낚기재단(IPNLF)과 재단의 공동 설립자인 John Burton을 유럽 선망선단에 대한 주요 견제자로 지목했다.
IOTC 특별 세션 첫 날, 케냐, 몰디브 및 10개 연안국은 선망선 1척당 사용 가능한 dFAD를 150대로 감축하는 전례 없는 안건을 제안했다가 철회했다. Burton이 설립한 2개 재단이 제안에 지지를 표했고, Faro de Vigo는 케냐와 몰디브가 이들의 영향을 받는 국가라고 주장했다.
영국 참치 사업가인 Burton은 약 30년간 참치 채낚기 산업에 종사한 인물로, 2009년 인도양 채낚기 어획 참치를 영국에 유통하는 수입업체 World Wise Foods를 설립했고, 현재까지 CEO로 재임하며 영국의 채낚기 참치 무역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렸다. Burton은 2011년 IPNLF를 공동 설립한 후 2020년까지 의장직에 재임했다. 그는 또한 세계참치연맹(GTA)의 운영위원회의 일원이기도 하다.
Burton은 태국, 몰디브,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채낚기 어업을 통해 영국 참치캔 시장에 약 11만톤의 상품을 공급한다. Burton에게 있어 저렴한 MSC 인증 참치캔 공급 증가는 직접적 위협이 되는 셈이다.
Burton의 회사인 World Wise Foods는 2017년 Princes사가 MSC 인증 참치캔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과대 선전을 한다는 이유로 네덜란드 광고코드위원회(Advertising Code Foundation)에 제소한 적이 있다.
Burton은 2017년 PNA 스쿨조업 선망 어업의 MSC 재인증을 저지하기 위해 IPNLF 및 다수 NGO가 추진한 On The Hook 캠페인 설립을 주도했다. 2018년, 이 그룹은 MSC 인증 어획물과 비인증 어획물이 함께 운반되는 문제를 공론화해 영국 하원 청문회까지 확대시킨 바 있다. 또한 Burton의 회사인 World Wise Foods는 2018년, MSC를 직접적으로 비판하는 기구인 Make Stewardship Count의 설립에 동참했다.
2020년 한 PNA 옵서버가 MSC 인증 어업 항차 중 원인불명의 이유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영국 NGO HRAS는 MSC 인증 태평양 선망선에서 발생한 5건의 옵서버 사망 사건과 이를 연관짓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어업의 인증 당사자인 PNA와 MSC는 이를 모두 부인한 바 있다. Burton은 이 보고서 작성의 자금을 지원한 것으로 지목되었다. Burton은 이를 부인했으나, HRAS는 그와 긴밀한 접촉이 있었음을 인정한 바 있다.
PNA는 2021년 FAD 어업 및 눈다랑어 어업 MSC 인증 추진 당시 1인 NGO인 CTTF의 반대에 부딪친 바 있다. 이 NGO는 IPNLF, On the Hook, Burton의 법률 변호인단의 지원을 받았다. 결국 PNA는 눈다랑어 어업과 FAD 어업에서 MSC 어업표준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판결을 받았다. 이후 일부 타 어업에서 FAD․눈다랑어 어업 MSC 인증을 취득했으나, CTTF는 이에 대해 어떠한 움직임도 취하지 않았다.
2020년 5월, Burton은 SFACT라는 이름의 인도양 연안국 어업 보호 단체를 설립했다. 이 단체는 IOTC 특별 세션을 앞두고 IPNLF, Blue Marine Foundation과 함께 유럽 및 타국 선망선단의 dFAD 관리 부족을 주장하며, 케냐가 제안한 dFAD 감축안 지지를 표명했다.
지난 2월 2일, IPNLF는 100여 개 단체와 함께 EU 위원회에 ‘인도양의 상업적 유럽 참치선단이 사용하는 fFAD에 관련된 환경적 악영향’ 해결을 촉구한 바 있다.
* 기사 출처: UndercurrentNews, Atuna, 2023년 2월 7일자


   

 

(우:06775)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 83(양재동) / T:02.589.1621 / F:02.589.1630~1 kosfa@kosfa.org
Copyright(c), 1999~2023, KOFA. All Rights Reserved Visit: Total(28432145) Today(5331)